202-01. 학습 자료 설치하기
이 글은 AudiKineic의 교육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다.
게임 음악 이해하기.
Wwise 201 과정에선 게임음악. 즉, 인터렉티브 뮤직에 관해서 배우게 된다.
게임 음악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시청자가 겪는 감정을 고무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무성영화에 맞추어 라이브 공연을 하던 것에서 유래했다.
물론, 영화음악과 게임음악은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영화의 경우 시청자가 수동적으로 영화가 주는 정보를 받아들이지만,
게임의 경우 플레이어가 능동적으로 게임에 참여하여 화면상의 동작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사건의 순서가 달라지게 됨으로,
선형적인 방식의 영화 음악 작곡법은 게임환경에서 아주 제한적이게 된다.
또 다른 차이점은 바로 타임라인의 유무이다.
영화는 수백번을 재생해도 언제나 똑같은 방식으로 재생된다.
사건의 순서가 뒤틀리거나, 결말이 달라지는 법이 없다.
그래서 영화음악은 장면의 진행을 예측 할수있으며 이를 반영한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러나 게임은?
게임은 플레이할 때마다 사건의 순서가 뒤틀리며, 결말이 달라진다.
게임에는 타임라인이 없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게임에 직접 연결되어 반응하는 음악이 필요해진다.
이렇게 게임의 예측 불가능성과 게임 플레이에 음악이 반응한다는 점으로 인하여
Interactive music, dynamic music, adaptive music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각각의 용어에 대한 정의는 아직 확실치 않지만 이 용어들의 공통점은
게임 음악에 일정 수준의 비선형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즉,
단순한 랜덤성, 플레이어의 행동, 시간대 등의 요소로 인하여 음악이 바뀌거나 진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