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Wwise

201-3. 혼합 방식으로 재생 목록 만들기

펭더 2022. 4. 12. 18:34

이 글은 AudiKineic의 교육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다.


03. 혼합 방식으로 재생 목록 만들기. 

201-2강과 201-1강에서 배웠던 내용이 혼합된 방식으로 재생 목록을 만들 수 있다. 

두 가지 방식이 혼합되면 음악의 랜덤 성이 더욱 증가되기 때문에 한층 더 예상하기 어려운 음악을 만들 수 있다. 


기존의 Music Segment를 템플릿으로 사용하기. 

혼합 방식으로 재생 목록을 만들기 전에, 

이전에 작업한 Music Segment를 템플릿으로 활용하면 작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Sub-Track을 사용하면 할수록 Music Segment를 구성하는데 많은 작업량이 필요한데, 

이런 작업들은 기존의 Music Segment를 구성할때 이미 했던 작업일 것이다. 

이경우 기존의 Music Segment를 활용하여 반복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다.


템플릿 오브젝트 복사하기. 

기존에 작업한 Music Segment가 A섹션, 추가할 Music Segment는 B섹션이라고 하자.

이때 기존의 Music Segment를 템플릿으로 활용하려면 A섹션과 B섹션의 악기 구성과 구조가 서로 동일해야한다. 

두 섹션의 악기구성과 구조가 많이 다르면 Music Segment를 템플릿으로 활용하는 것이 오히려 비효율적 일수 있다. 

1. A섹션의 Music Segment를 Copy 한다. 
2. A섹션의 Music Segment와 동일한 Music Playlist Container에 Paste 한다. 
3. Copy&Paste 한 Music Segment의 이름을 B섹션으로 바꿔준다. 

이때 중요한 것은 A섹션과 B섹션이 동일한 Music Playlist Container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A섹션과 B섹션은 하나의 곡이기 때문이다. 


클립 제거하기. 

Music Segment의 이름은 B섹션으로 변경했지만, 

여전히 포함된 Music Track은 A섹션의 것이다. 

A섹션에 해당하는 Music Track의 클립을 제거하고 B섹션의 클립으로 대체해야 한다. 

1. B섹션의 Music Segment를 선택하고 A섹션에 해당하는 클립을 모두 삭제한다. 

Music Track 이름 일괄 변경하기. 

클립을 제거했지만 여전히 Music Track의 이름은 A섹션의 그것이다. 

각각의 Music Track의 이름을 B섹션의 것으로 변경해주어야 하는데, 

이를 하나하나 변경하는 것은 불필요한 반복 작업이다. 

Wwise의 Batch Rename 기능으로 한 번에 여러 Music Track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1. Project Explorer에서 이름을 변경할 Music Track을 모두 선택한다. 
2. 우클릭 - Batch Rename 클릭 (단축키 Ctrl+F2)
3. 좌측의 Replace옵션을 펼친다.
4. Find what 칸을 채우고,
5. Replace with 칸을 채우고 Enter를 누른다. 
5-1. 이후 Before / After 열에서 변경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6. 우측 하단 Rename All 버튼을 클릭한다.

위 과정을 거치면 이름을 일괄 변경할 수 있다. 

요점은 Find what 칸에 채워진 내용이 Replace with 칸에 채워진 내용으로 변경된다는 것이다. 


Music Track에 오디오 파일 가져오기.

이름을 변경한 Music Track에 해당하는 오디오 파일을 Import해야한다. 

1. Project Explorer에서 각각의 Music Track을 우클릭하여 올바른 오디오파일을 import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Music Segment를 템플릿으로 활용하더라도 각각의 Sub-Track까지 복사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각각의 Sub-Track은 직접 설정해주어야 한다.


Music Sub-Track에 여러 파일 가져오기. 

각각의 Sub-Track에 개별적인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고 해서

오디오 파일도 하나씩 Import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오디오 파일이 들어갈 Sub-Track을 지정할 수는 없지만, 여러 오디오 파일을 한 번에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렇다. 

Gtr1,2,3가 있다. 또한 1,2,3이 동시에 재생되는 것이 아니라 개중에 하나만 재생되어야 한다고 가정을 하자. 

1. Gtr1 Music Track을 우클릭하고 Gtr1,2,3 오디오 파일을 모두 선택하고 Import 한다. 

이렇게 하면 Gtr1 트랙에 순서대로 오디오 파일이 Import 된다. 

이후 각각의 Sub-Track으로 드래그&드롭해주면 된다. 


순차적 구조와 층 구조 조합하기.

이제 하나의 Music Playlist Container에는 두 개의 Music Segment가 들어있다. 

또한 각각의 Segment는 층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랜덤 하게 변화하며 재생된다. 

이 두 Segment를 순차적으로 재생하도록 구성해보자. 

1. 두 Segment가 포함된 Music playlist Container를 선택
2. Sequence Continous그룹에 A섹션과 B섹션을 모두 포함시킨다.

이렇게 하면 A섹션과 B섹션이 순차적으로 재생되며, 

또한 각 Music Segment의 층 구조가 랜덤 하게 변화하며 재생된다.


전투 음악 끝내기 / 나머지 에셋 가져오기 / 재생 목록 구조 제작하기

https://www.audiokinetic.com/ko/courses/wwise201/?source=wwise201&id=finishing_combat_music#read

위 링크 참조. 

 

재생목록의 구조를 이해하고 활용하면 더욱 복잡하게 변화하는 음악을 생성할 수 있다.